티스토리 뷰

개인신용평점(신용점수)은 개인의 신용 거래 기록을 기반으로 채무 상환 능력을 평가하는 지표로써 보통 금융 기관이나 신용평가 기관에서 제공하며, 개인이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사용됩니다.

신용점수는 개인이 금융 거래를 할 때 적합한 대출 금리나 신용카드 한도 등을 결정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.

개인신용평점(신용점수) 주요 요소

개인 신용평점은 여러 요소에 기반하여 산정됩니다.

신용거래 이력: 

대출을 상환하고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연체 없이 결제했는지 여부가 평가됩니다.

부채 상황: 

부채의 양과 현재 상환 상태가 평가됩니다.

신규 이용 현황:

최근에 신용카드나 대출을 신청했는지 여부가 고려됩니다.

신용 거래 기간:

개인이 신용 거래를 시작한 날로부터의 기간이 평가됩니다.

신용 거래의 다양성:

대출, 신용카드, 주택 담보 대출 등 다양한 유형로 신용 거래를 하고 있는지 여부가 고려됩니다.

각각의 신용평가 기관은 이러한 요소를 기반으로 개인에게 신용점수를 할당합니다.

보통 300에서 850점까지 범위로 표현되며, 신용점수가 높을수록 개인이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고, 더 유리한 신용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개인신용평점(신용점수) 올리기

개인 신용평점을 올리는 것은 시간이 걸리고 노력이 필요합니다.

연체없이 대출 및 신용카드 결제하기:

대출이나 신용카드 대금을 연체 없이 상환하는 것은 신용평점을 향상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. 결제 기한을 놓치지 않고 채무를 상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신용카드 사용량 관리하기:

신용카드 한도를 넘는 사용량을 줄이고, 가능하면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전체 카드 한도의 50% 이하로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

신용카드 한도 대비 사용량이 낮을수록 심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
신용카드 신규 개설 빈도:

너무 많은 신용카드를 신규로 개설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. 자주 신용카드를 개설하면 신용평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신용보고서 확인하기:

정기적으로 신용보고서를 확인하여 오류나 부정확한 정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부정확한 정보가 있다면 이를 신속하게 수정해야 합니다. 각 신용평가사에 이의제기를 할 수 있습니다.

신용계좌를 오래 유지하기: 

신용계좌를 오래 유지하면 신용평점에 긍정적인 영향을 줄 수 있습니다. 가능하면 오래된 신용카드나 대출을 계속 유지하는 것이 좋습니다.

가장 오래된 신용카드사는 금융거래 이력이 많기에 탈퇴를 하지 않고 신용카드를 보유하는 게 좋습니다.

신용 다양성:

다양한 유형의 신용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 신용카드와 대출 모두를 가지고 있는 것이 상환능력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기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.

신용카드 한도 상향조정:

신용카드 한도를 증가시키는 것은 신용평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는데, 높은 한도를 가지고 사용량이 적으면 여유가 있다고 판단하여, 신용도에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. 다만, 연체 없이 카드 사용량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대출 결합 및 채무 재조정:

여러 개의 고금리 대출을 하나의 저금리 대출로 합치거나, 채무 재조정을 통해 관리가 힘든 부채를 관리하기 쉬운 형태로 변환할 수 있으며, 이용금액보다는 대출 건수가 신용도에 안 좋을 수 있습니다.

위의 방법들을 적용하면 개인 신용평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신용평점을 올리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므로, 꾸준한 노력과 신용 거래의 책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.

대한민국의 개인신용평가회사는 나이스지키미올크레딧가 대표적입니다.


개인신용평점이란...? 신용점수 이해와 관리

 
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